본문 바로가기
포토샾·라이트룸

라이트룸으로 인물사진 보정하기 (두번째)

by 류병구 2012. 2. 11.
728x90

라이트룸으로 인물사진 보정하기 (두번째)

 

*배경을 포함한 메이크업이 완료되었으므로 중간 단계작업을 보존하기 위하여 필름 스트랩 패널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후 [가상 사본 만들기]를 선택하여 복사본을 만든다.
가상사본만들기가 완료되였으면, 다음 단계인 피부 정리와 인물의 색상톤을 정리하여 본다.

가상사본만들기가 완료되였으면, 다음 단계인 피부 정리와 인물의 색상톤을 정리하여 본다.
첫번째 얼룩제거 툴과 조정브러시를 이용하여 피부 보정과 톤 조절하기
1)오른쪽 패널 상단에 [얼룩제거]아이콘을 클릭하여 세부 설정메뉴를 열고 [크기 44]와 [불투명도 80]를 설정한다.
  얼룩제거 보정을 이용하여 큰 잡티를 제거했으면, [얼룩제거] 아이콘을 클릭하여 메뉴를 닫고 결과를 확인한다. 

2)피부 전체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하여 [조정브러시] 아이콘을 클릭한다. 

3)[효과]를 피부색 부드럽게로 설정한다. 

4)[브러시] [크기]를 조절하고, [플로우 55] [밀도 70]으로 설정하고 얼굴과 팔부분을 중심으로 페인팅 작업을 한다.
  조정브러시가 [부분대비]외에 다른 부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페인팅되는 범위가 지나치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크게 페인팅 작업을 진행한다. 

5)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고 [양 85]로 설정한다. 

*피부보정이 완료되였지만 보정과정으로 눈동자와 입술, 피부와 겹쳐지는 머리카락의 디테일이 다소 떨어졌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조정브러시 영역을 수정하여 본다.
1)브러시에서 [지우기]를 클릭하고 작은 브러시로 눈동자와 입술의 안쪽을 지운다.
  계속하여 볼을 타고 흐르는 머릿결의 큰줄기를 따라서 지우면서 부분적인 디테일을 살려준다. 

2)조정브러시 [새로만들기]를 클릭하고 효과 설정을 치아미백으로 설정한다.
  [브러시]의 [크기]는 작게, [플로우]와[밀도] 역시 낮게 설정하고, 입술 안쪽 치아 부분을 조심스럽게 페인팅한다.
 

페인팅 작업이 완료되면, [노출 0.75][명도 16][대비 45][채도 -70][부분대비 33]으로 설정한다.  

3)[새로만들기]를 클릭하고, [노출 0.75]로 설정하고, 얼굴과 팔의 어두운 부분을 중심으로 페인팅한다. 

4)[새로만들기]를 클릭하고,새로운 조정브러시를 만들고 기본 설정으로 등뒤쪽의 팔을 제외한 피부 부분을 넓게 페인팅한다.
  [색상 선택]창을 열고 노란색이 약간 기미된 오렌지색(H : 25 / S : 80)을 선택한다. 

 

5)[노출 -0.1][채도 -20]으로 낮게 설정하여 밝은 피부톤을 조절한다. 

6)[새로만들기]를 클릭하고,[채도 -95]로 설정한다.
  [브로시]의 [크기]는 크게 설정하고, 사진의 오른쪽 구석부터 인물을 감싸듯 넓게 페인팅한다.
  이때 색상은 반드시 무채색 또는 흰색으로 선택하여야 한다. 

7)조정브러시[노출 -0.55][채도 -50]로 낮게 설정한다. 

8)이제는 모든 보정을 완료하고 조정브러시 메뉴를 닫는다.
  마지막으로 [기본]패널에서 [노출 -0.2][대비 12][부분대비 5]로 설정한다.

보정전과 보정후를 비교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