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샾·라이트룸

라이트룸으로 인물사진 보정하기 (첫번째)

by 류병구 2012. 2. 11.
728x90

라이트룸으로 인물사진 보정하기 (첫번째)

 

1]조정브러시를 이용하여 인물 사진 메이크업하기
첫번째로 피부톤의 기본 색상 보정과 메이크업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1)가져오기 창을 열어서 사진을 선택한다.
  JPEG파일을 사용하나, 작업과정에서는 RAW파일과 차이가 없다.

2)[현상]모듈에서 [조정브러시]아이콘을 클릭하여, 조정브러시 메뉴를 열고, 

3)[색상 선택]창에서 붉은색을 선택한다. 가급적 피부톤과 유사한 색상을 선택한다. 

 4)[브러시A]의 [크기]와 [플로우]를 조절하여 인물의 볼터치 색상을 만든다.
  이때 너무 진한 색상을 한번에 페인팅하지 않기 위하여 [플로우]를 25로 설정한다.

   인물 볼 부근을 살짝 클릭하면 잠시후 페인팅이 되여 있는 영역이 붉게 표시된다.
  페인팅되는 색상이 너무 진하더라도 페인팅 후에 수정하면 되므로 우선은 적당한 농도로 페인팅을 한다.

5)두번째로 조정브러시를 만들기 위하여[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색상을 선택한다.
  두번째 조정브러시는 입술을 메이크업하는데 사용할것이므로 입술색보다 조금더 짙고 채도가 높은 색상을 선택한다.
  반드시 붉은색일 필요는 없다. 

6)[브러시]의 [크기]를 작게 줄이고, [플로우]와 [밀도]를 높여서 입술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페인팅한다.
  페인팅 작업을 할때는 입술외부로 벗어나지 않더라도 입술 안쪽은 꼼꼼하게 페인팅을 한다. 

  페인팅 후에는 언제든지 지울수있기 때문에 천천히 꼼꼼하게 조정브러시 영역을 만든다.

7)조정브러시 영역의 색상을 조절하여 입술의 색상을 만든다.
  사진의 얼굴 피부톤이 너무 붉은 톤으로 보이기 때문에 보랏빛 입술로 약하게 보정한다. 

8)보라색으로 페인팅되였다면 색상을 강조하기 위하여 [채도]를 35로 높인다.
  이단계에서 색상의 선택과 채도 설정은 다른 사진이 가지는 밸런스를 생각하여 설정하면 된다. 

9)세번째 조정브러시를 만들기 위하여 [새로만들기]를 클릭하고, 첫번째 조정브러시 붉은톤과 유사한 색상을 선택하고, 눈과 눈썹 사이를 페인팅한다. 

페인팅 작업 완료 

10)[채도] -0.35 와 [노출] +45로 설정한다. 

11)색상의 밝기 설정이 완료되면 [지우기]를 클릭하고 눈안쪽까지 칠해진 조정브러시 영역을 수정한다.
  [크기]를 작게 설정하고 눈의 경계 중심으로 지운다. 

 

12)눈동자의 색상을 보정하기 위하여 네번째 조정브러시를 만든다.
  [새로만들기]를 클릭하고 두눈동자 경계를 벗어나지 않도록 안쪽을 페인팅한다.
  눈동자의 색상은 푸른색으로 설정하고, [노출] 1.5 / [명도] 60 / [채도] 50~60으로 설정한다. 

 

13)눈썹과 눈사이의 조정브러시 영역을 선택하고 효과화살표를 클릭하여 패널을 전환한다.
  기존 슬라이드 바들이 모두 사라지고 [양]슬라이드 바만 나타난다.
  [양]을 60으로 설정한다. 

14)입술의 조정브러시 영역을 선택하고, [양]슬라이드 바를 75로 설정한다. 

15)회색벽을 좀더 회색벽으로 꾸미기를 하여 본다.
  [새로만들기]를 클릭한다. 이때 [양]슬라이드만 보인다면 [효과]옆의 작은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시 세부 조절 메뉴가 생성된다.
  [채도] -100 [크기]는 되도록 크게 설정 [밀도] 80으로 설정한다. 

 

 

16)조정브러시 패널의 [색상선택] 창에서 [H(Hue)]와[S(Saturation)]을 전부 0으로 설정한다. 

17)[브러시]의 [플로우]를 100으로 설정하고 다시 한번 사진 전체를 페인팅한다.
  -100의 채도를 가지는 조정브러시가 100%의 농도로 페인팅되면서 조금 남아있던 피부 색상까지 완전히 회색톤으로 변경된다. 

18)다음으로 먼저 만들었던 조정브러시 영역을 무채색의 브러시가 영역을 덮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지워주겠다.
  [브러시]의 [플로우]를 낮게 설정하고 입술의 색상이 되살아나도록 조금씩 지워준다.

 

19)지우기 작업을 마무리하고 화살표아이콘을 클릭하고, [양]슬라이드 바를 25로 설정한다.
  무채색의 조정브러시 영역을 25%의 투명도를 가지게 되므로써 피부톤이 다시 살아난다. 

라이트룸으로 인물사진 보정하기 (두번째)는 다음 페이지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