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샾·라이트룸

라이트룸으로 아름다운 사진 만들기

by 류병구 2012. 2. 10.
728x90

라이트룸으로 아름다운 사진 만들기

 

라이트룸으로 아름다운 사진 만들기를 위해서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작업을 하여본다.

첫번째는 조정브러시를 사용한 부분 노출 보정하기

두번째는 조정브러시로 빛과 그림자 또는 명암을 만들기

세번째는 기본 노출값과 색상 보정 방법

 

그럼 첫번째로 조정브러시를 사용한 부분 노출 보정하기에 대하여 알아보자.

1) 파일=>사진가져오기를 클릭하여 사진을 불러온다.

2)현상모듈을 선택한다.

3)[히스토그램]패널 아래에 위치한 [조정브러시]아이콘을 클릭하여 조정 브러시 메뉴를 열고 [노출]을 1.0으로 높여준다.

)조정브러시를 실행하기전에 브러시의 크기 페더를 잘 조절하여야 하며, 밀도는 70으로 설정하고, 사진에 마우스 단추를 누른 상태로 잠시있다가 페인팅을 시작하면 밝게 표현하고자 하는 부분이 밝게 영역이 표시된다.(노란색부분)

5)노출 0.80 / 명도 -5 / 대비 15 / 채도 12 로 설정하여 배경의 목조 건물에 비치는 햇살의 색상을 강조한다.

6)색상조절이 끝났으면 조정브러시로 밝은부분을 설정하였는데....불필요한 부분이 생겨있다면, 지우기를 이용하여, 조정브러시 불필요한 페인팅부분을 지워본다.
[지우기]를 클릭한 후 브러시의 크기 페더를 잘 조절하고, [플로우]를 60으로 설정한다.

지우기를 완료한 것이다. 전주 및 사람주위의 밝은 부분들이 지워진 것을 알수있다.

조정브러시를 이용하여 페인팅하는 작업보다 지우는 작업에 정성을 기울여서 지우것이 중요하다.

7)지우기가 끝났으면 두번째 영역을 만드는데, 두번째 조정브러시는 하늘과 건물 그림자 영역의 노출값을 보정한다.
조정브러시 메뉴에서[새로만들기]를 클릭하고, [노출]을 -0.7로 설정한다.
이때 브러시의 크기 페더를 잘 조절한다.

8)설정이 끝나면 하늘부분에 페인팅을 한다.(노란색부분)
이때 [플로우]를 100으로 설정하고 페인팅하면 깨끗하게 페인팅을 할수있다.

9)페인팅이 완료되면 [노출]을 -3.090으로 설정한다.    
페인팅이 끝나면 불필요한 부분을 지우기를 통하여 잘지운다.
이때 그림자영역이 밝은 부분을 넘어가지 않도록 섬세하게 지워야 한다.
이렇게만 보정하여도 지면과 하늘, 인물의 노출 차이는 거의없었졌다.

 

두번째로 조정브러시로 빛과 그림자 또는 명암을 만들기를 하여 보자.

조정브러시 메뉴에서 [새로만들기]를 클릭하고, [노출]을 -0.8로 설정한다.
페인팅하기전에 브러시의 크기 페더를 잘 조절하고, [플로우]를 35로 변경한다.

설정이 끝나면 중복하여 페인팅을 하여야 100% 페인팅이 되므로 부드러운 경계를 가지고 페인팅을 한다.(노란색부분)
이것은 지면의 밝기를 조금 줄여주는 효과를 준다.

다시한번 [새로만들기]를 클릭하고 조정브러시가 만들어 지면 [노출]을 1.2로 설정한다.
사진과 같은 부분에 페인팅되여 있는 것을 알수있다.

이것으로 조정브러시로 만드는 과정은 완료되였다.
팁]앞서 만들었던 조정브러시 영역들을 선택하는 방법은 사진속에 작은 원들이 4개가 있는 것이 보인다.
작은 원중에 마우스포인트를 위치시키면 해당 조정브러시 영역이 붉게 나타난다.
이제부터는 앞에서 만들은 조정브러시 영역의 각부분들을 하나씩 조절하여 사진의 균형을 맞춰본다.
붉게 표시된 작은 원을 클릭하면 조정브러시 영역이 나타난다.

 

이제 첫번째로 그림과 같이 지면 비네팅 효과를 보정한다.
노출 -1.50 / 명도 -5 / 대비 25 / 채도 -10 / 부분대비 15 로 설정한다.

 

두번째로 인물과 건물앞에 나들었던 조정브러시 영역을 선택하고, 노출 0.50 / 대비 50 / 채도 15로 설정한다.

 

세번째로 건물전면 부분의 조정브러시 영역을 선택하고, 노출 0.80 / 명도 -10 / 대비 15 / 채도 5로 설정한다.

 

네번째로 하늘과 건물의 그림자 노출값을 보정하였던 조정브러시 영역을 선택하고, 노출 -2.00 / 명도 5 / 대비 20 / 채도 8로 설정한다.

 

 

세번째로 이제는 조정브러시 메뉴를 닫고 [기본] 패널에서 노출값을 조절하여 보자.

세번째 기본 노출값과 색상 보정 방법

첫번째로 조정브러시 메뉴를 닫고 [기본] 패널에서, 복구 20 / 명도 5 / 대비 10으로 설정한다.

두번째로 [명암별 새보정] 패널에서, [밝은영역]의 [색조]를 220 / [채도] 15로 설정한다.

세번째로 [렌즈교정] 패널에서, [렌즈비네팅]의 양 -25 / 중간점 30으로 설정한다.

네번째로 [기본] 패널에서, 생동감 -20 / 채도 10으로 설정한다.

보정전과 보정후를 비교하여 본다.
작업한 마우스 포인트가 매우 불량한 상태로 작업을 하다보니, 지우기등을 할때 섬세하게 하지 못하여 결과물이 엉망인점을 감안하시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