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샾·라이트룸

라이트룸으로 아름답고 선명한 사진 보정하기

by 류병구 2012. 2. 12.
728x90

라이트룸으로 아름답고 선명한 사진 보정하기

 

점진적 필터를 이용하여 그라데이션 필터 효과를 만들어 본다.
1]기본 노출 보정
1)보정할 사진을 가져온다. 

2)사진을 보정하기 위하여 [현상]모듈로 전환한다. 

3)사진의 어두운 영역의 섬과 빌딩의 밝길르 높여 주기 위하여 [노출 1.50]으로 설정한다. 

2]점진적 필터를 이용한 노출 보정
1)[히스토그램] 패널 아래에 추가된 아이콘중에 네번째 [점진적 필터]아이콘을 클릭하여 서브메뉴를 활성화 시킨다.

2)그라데이션이 적용될 영역을 설정한다.
  마우스 포인트를 미리보기 창의 사진위로 옮겨 하늘의 맨 위부분에서 드래그하여 하늘과 한강대교가 맞닫는 부분까지 점진적 필터 영역을 만든다. 

 

3)범위 지정이 완료되면 [노출 -2.50]으로 설정한다. 

4)하단의 경계선 부분에 마우스 포인트를 위치시키면 손모양의 아이콘으로 변경된다. 이때 드래그하면 경계선이 움직이며, 아래쪽 섬의 나무를 모두 덮을때까지 드래그한다. 

5)그라데이션 적용된 범위내에서 구름사이로 보이는 하늘색의 채도를 높이기 위하여 [채도 20]으로 설정한다. 

6)서브 메뉴 아래쪽의 [색상]을 클릭하여 [색상 선택]창이 나타나면 보라 또는 붉은색에 가까운 색상으로 변경한다. 

이것으로 기본적인 1단계 필터효과 적용을 완료하였다.

 

3]점진적 필터로 사진의 전체적인 노출값과 색상 보정
1)점진적 필터를 이용하기 위하여는 점진적 필터의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2)사진의 아래쪽 강과 섬의 경계가 만나는 장소부터 나무들을 모두 커버하는 범위를 새로운 점진적 필터 영역으로 만든다. 

3)[색상 선택]창을 열어서 채도가 거의없는 밝은 회색 또는 흰색을 선택한다. 

4)[효과]에서 [노출 0.80][명도 -20][대비 -10][채도 15]로 설정한다. 

5)점진적 필터의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아래 첨부된 사진과 같이 대각선으로 수면 아래부터 드래그하여 한강철교를 완전하게 덮는 위치까지 점진적 필터 영역을 만든다. 

6)필터 영역에 노을이 지는 듯한 색상을 만들기 위하여 [색상]에서 오레지빛 색상을 선택한다. 

7)하늘과 건물들의 밝기 균형을 맞추기 위하여 [노출 -1.00][명도 -15][대비 5][채도 20][부분대비 10]으로 설정한다.
이제 점진적 필터가 완성되였다. 라이트룸의 필터처리에서 가장 좋은 점은 얼마든지 많은 개수의 필터 효과를 한장의 사진에 적용할수 있다라는 것이다. 

4]기본 노출값과 샤프니스 보정
점진적 필터를 이용하여 사진 전체에 노출값이 변경되였기에 [기본]패널에서 노출값을 조정하여 본다.
1)[닫기]를 클릭하여 [점진적 필터]의 서브 메뉴를 닫고, [기본]패널로 돌아와 노출과 색온도를 보정한다.
  전체적인 밝기를 조절하기 위하여 [노출 1.15][복구 30][빛으로 채우기 10][명도 60]으러 설정한다.

2)저녁시간의 분위기 표현을 위하여 [색온도 5700]으로 조정하여 오렌지빛으로 만들어준 부분을 더 살려본다. 

3)노출값 보정이 완료되면 [톤 곡선]패널을 조절한다.
  밝게 보정되면서 약해진 콘트라스트를 보정하기 위하여 [톤 곡선]을 "강한 대비"로 설정하여 전체대비를 높여주고, 나무의 어두운 부분이 많이 남아있는 관계로 [어두움]값만 조금 높여 준다. 

4)전체화면을 100%로 확대하고 [선명하게 하기]값을 조절한다. 초기 설정 [양 85]과 [노이즈 감소]의[세부 10]으로 설정한다. 

5)사진의 주변부에 로모 효과를 약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렌즈 교정] 패널의 [렌즈 비네팅]을 조절한다.
  [양 -21][중간점 30]으로 설정한다. 

6)보정이 완료되면 처음 시작했던 [기본]패널로 돌아와서 마지막으로[색조 -20][대비 30]으로 설정한다. 

7)보정전과 보정후를 비교하여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