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샾·라이트룸

은하수 파노라마 촬영 및 후보정

by 류병구 2018. 11. 7.
728x90

은하수 파노라마 촬영 및 후보정


2018년 10월 20일 출사코리아 손상철대표께서 은하수 파노라마 촬영 및 후보정의 강좌가 있다고 하여 참석하고, 그날밤에 실습을 하였다.



은하수 파노라마 촬영


촬영 장소 : 우리나라의 밤하늘은 주변 도심의 불빛 영향으로 상당히 밝아서 장소가 마땅치 않다.
                 예를 들어서 티벳쪽이나~몽골 등에서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카메라 촬영 세팅 :
  1. 삼각대를 수평을 맞춘다.
  2. 수동모드로 촛점을 맞추고=> 촛점을 잠근다.
  3. 조리개 개방을 최대로하고 ISO를 2500~3200까지 은하수를 촬영하면서 조절한다.(밝게 촬영된 것이 후보정시 필요하다)
  4. 장기노출시 노이즈제거 기능에서 표준 또는 자동으로 셋팅하면 다음 촬영이 가능하다.
  5. 화밸은 수동으로 고정시킨다.
  6. k값은 4500~5200가 적당하다.
  7. 카메라를 세로로 세워서 삼각대에 고정 시키고 촬영한다.


카메라 촬영 방법 :
  1. 별들이 밤하늘에 나타나면서 남서쪽 하늘에 은하수가 보이기 시작한다.
  2. 은하수는 남서쪽에서 머리위로 올라서~북동쪽으로 넘어 간다.
  3. 남쪽의 부재를 사용할경우는 초저녁이 유리하고, 북쪽의 부재를 사용할 경우는 늦은 밤이 유리하다.
  4. 별궤적은 별들이 반시계 방향으로 도는데, 은하수는 남서쪽에서 북쪽으로 올라간다.
  5.  밤12시 이전의 은하수가 빛도 좋고, 더욱 아름답게 촬영할 수 있다.
  6.  새벽에는 반대로 북동쪽에서 먼저 찍어서 남서쪽으로 촬영하면 된다.
  7.  8~9장 이상 담는것이 파노라마 연결시 유리하다.
  8.  많은 사람이 동시에 촬영시에는 촬영 거리를 50미터 이상 두고 담으면 된다.


은하수 파노라마 후보정
  1. 포토샵에서 은하수를 촬영한 RAW파일을 불러 온다.


  2. 카메라라우에서 파일을 모두 선택하고 후보정을 한다.
  3. 후보정이 끝나면 카메라라우 하단의 이미지 열기를 클릭한다.
  4. 이미지가 포토샵에서 열리면 컨트롤+A를 눌러서 사진을모두 선택한다.
  5.  파일=>자동화=>photomerge를 클릭하면, photomerge 창이 뜬다.


  6.  photomerge 창이 뜨면, 레이아웃 자동 체크=>소스파일 이미지 혼합. 비네팅 제거. 기하학적 왜곡 교정 체크하고, 찾아보기를 클릭하여 폴더의 RAW파일 전부를 선택하고, 파일이 불러와 지면  확인을 누르면 자동으로 파노라마를 연결한다.


  7.  파노라마가 연결되면 선택툴로 파노라마 사진을 드레그하고, 편집=>변형=>비틀기를 클릭한다.


  8.  파노라마 사진에 사각툴이 씌워진다. 비틀기 사각툴을 이용하여 반듯하게 사진을 바로 잡아야한다. 완전히 노가다를 하여야 한다.

16~35mm렌즈로 은하수 파노라마를 담다보니 최고점이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위와 같이 노가다를 열심히 하였는데....16~35mm렌즈로 은하수 파노라마를 담아서 최고점이 허술한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