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자연유산 아름다운 제주도 야생화 및 풍경 기행문

세계자연유산 아름다운 제주도 02월 (02월 16일)

by 류병구 2021. 12. 24.
728x90

세계자연유산 아름다운 제주도 02월 (02월 16일)

 

수선화
수선은 비늘줄기에 속하는 내한성이 강한 가을심기 구근으로 이른 봄에 개화된다. 품종개량은 영국, 네덜란드에서 많이 이루어졌고 최근에는 미국에서도 육성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화단용으로 일부 이용되고 있는 방울수선의 일종인 제주수선이 있다.
한국, 중국, 일본 및 지중해 연안에 자생하고 있으며, 가을에 심는 비늘줄기로서 해마다 갱신되지 않고 구근(알뿌리)의 내부에 인편이 생겨서 점차 비대된다.
구근(알뿌리)의 외부는 얇은 막으로 묶은 인편이 둘러싸고 있으며 내부는 저장양분을 가지고 있는 여러 개의 인편이 중첩되어 중심부를 둘러싸고 있다.

꼬리고사리
학명 Asplenium incisum Thunb 이다.
꼬리고사리과 > 꼬리고사리속 상록다년초이다.
영양잎은 길이 5-15㎝로서 옆으로 퍼지고 엽병의 길이가 1-3㎝이지만 실엽은 곧추 30㎝이상 자라며 엽병은 뒷면이 적갈색으로 윤채가 있고 표면에 얕은 홈이 있으며 엽신은 거꿀피침모양으로 길이 7-30㎝, 나비 2-7㎝이고 끝이 뾰족하며 중앙에서 밑으로 갈수록 점점 좁아진다.
엽축은 표면이 녹색이고 뒷면 하반부에는 흑갈색이며 우편은 긴 달걀모양 또는 피침형이고 둔두 또는 예두로서 짧은 대가 있으나 밑으로 갈수록 작아져서 귀같은 돌기로 된다.
잔깃조각은 거꿀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짧은 대가 있는것도 있다.

 

제주백서향
학명 Daphne jejudoensis M. Kim 이다.
제주백서향은 꽃이 백색이고 잎은 상록성이며 긴 꽃받침 통을 가져 백서향(D. kiusiana)과 유사하다.
그러나 제주백서향은 꽃받침 통과 열편에 털이 없고 장타원형(점첨두)잎을 가지며 제주도의 중산간지역에서 자란다.
백서향은 꽃받침 통과 열편에 털이 있고 도피침형(금첨두)앞을 가지며 거제도의 해안가에서 자라는 점에서 두 종이 뚜렷하게 차이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