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자연유산 아름다운 제주도 야생화 및 풍경 기행문

세계자연유산 아름다운 제주도 09월 (09월 19일)

by 류병구 2022. 1. 12.
728x90

세계자연유산 아름다운 제주도 09월 (09월 19일)

 

나도수정초
숲 속의 토양이 비옥한 곳에 자라는 부생식물로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높이 10-30cm이고 기둥 모양으로 곧추선다.
잎은 비늘 모양이며 빽빽하게 어긋난다.
끝은 둥글고 육질이다.
꽃은 4-8월에 흰색으로 피며, 줄기 끝에 1개가 종 모양으로 밑을 향해 달리는데, 열매가 성숙할 때는 곧추선다.
꽃받침조각은 일찍 떨어진다.
꽃잎은 5장, 씨방은 한 칸이다.
열매는 타원상 구형인 장과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 자생한다.

야고
학명은 Aeginetia indica L.이다.
열당과에 속한 일년생 기생식물이다.
꽃은 9월에 피며 꽃자루는 털이 없고 끝에 한 개의 꽃이 옆을 향해 달린다.
꽃받침은 주형(舟形)이며 한쪽이 갈라지고 길이 2-3cm로서 뒷면 위쪽에 다소 능선이 있으며 꽃부리는 판통이 길고 길이 3-3.5cm로서 가장자리가 5개로 얕게 갈라져서 다소 순형으로 되며 다소 육질이다.
수술은 4개로서 판통에 붙어 있고 그 중 2개가 길다.
줄기가 짧기 때문에 거의 지상으로 나타나지 않고 몇 개의 적갈색 비늘조각이 어긋나기한다.

잔디갈고리
잎은 어긋나기하며 엽병이 짧고 3출복엽,이며 소엽은 거꿀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이고 길이 1.5~4cm, 나비 1-2cm로서 끝이 둥글거나 오목하게 들어가며 탁엽은 피침형이고 길이 8-12mm로서 끝이 뾰족해지며 맥이 많다.
꽃은 9-10월에 피고 길이 4~5mm로서 홍자색이며 총상꽃차례에 달리고 꽃차례는 길이 6~8cm로서 퍼진 털이 있으며 포는 좁은 달걀모양이고 떨어진다.
꽃받침은 깊게 달걀모양으로 갈라지며 열편은 피침형이고 협과는 4-6개의 마디가 있으며 길이 15mm, 나비 3mm로서 곧추서고 대가 없으며 갈고리 같은 털이 밀생하고 마디에서 갈라져서 떨어진다.
밑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져 사방으로 비스듬히 퍼지고 잎 뒷면과 더불어 백색 복모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