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자연유산 아름다운 제주도 야생화 및 풍경 기행문

세계자연유산 아름다운 제주도 09월 (09월 04일)

by 류병구 2022. 1. 11.
728x90

세계자연유산 아름다운 제주도 09월 (09월 04일)

 

금불초 [金佛草]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습지에서 자란다.
뿌리줄기가 뻗으면서 번식하는데 높이 30∼60cm이고 전체에 털이 나며 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는 없으며, 긴 타원형 또는 바소꼴로 잔톱니가 있다.
잎 길이 5∼10cm, 나비 1∼3cm로 밑부분이 좁아져서 줄기를 싸며 양면에 복모(伏毛)가 있다.
꽃은 7∼9월에 황색으로 피는데, 원줄기와 가지 끝에 달려 전체가 산방상(揀房狀)으로 달린다.
총포(總苞)는 반구형(半球形)이며 포린(苞鱗)은 5줄로 배열된다.
설상화는 길이 16∼19cm, 나비 1.5∼2mm이다.
수과(瘦果)는 10개의 능선(稜線)과 더불어 털이 있고 관모(冠毛)는 길이가 약 5mm이다.
어린순은 나물 또는 국거리로 식용한다.
생약의 선복화(旋覆花)는 이 꽃을 말린 것으로 거담·진해·건위·진토(鎭吐)·진정 등의 효능이 있다.
전초와 뿌리도 각각 금불초·금불초근이라 하여 약용한다.
한국·일본·중국·아무르·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높이가 1m에 달하고 가지를 많이 치는 것을 가지금불초(var. ramosa)라고 한다.

눈여뀌바늘
학명은 Ludwigia ovalis이다.
쌍떡잎식물 도금양목 바늘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못이나 늪 근처의 습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밑 부분이 진흙 위를 기면서 뿌리가 내리고 윗부분이 비스듬히 또는 곧게 서며 높이가 20∼40cm이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달걀 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길이가 1∼2.5cm, 폭이 1∼2cm이고 양끝이 둔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잎자루의 길이는 0.7mm이다.
꽃은 7∼10월에 연한 황록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l개씩 달린다.
작은꽃자루는 없고 작은포는 씨방 밑에 붙는다.
꽃받침조각은 4개이고 삼각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잎은 없다.
수술은 4개이고, 암술대는 1개이며, 씨방은 하위(下位)이다.

며느리밑씻개
학명은 Persicaria senticosa (Meisn.) H.Gross ex Nakai 이다.
마디풀과 덩굴성 한해살이풀 이다.
길이 1-2m이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줄기는 네모졌고, 엽병과 더불어 거슬러난 갈고리가시가 있으며 붉은 빛을 띤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긴 엽병이 있으며 삼각형이고 길이와 폭이 각각 4-8cm로서 예두이며 심장저이고 양면에 털이 있으며 탁엽은 잎같지만 작고 녹색이다.
엽병과 잎맥에 거슬러난 갈고리가시가 성글게 있다.
꽃은 양성꽃으로서 7-8월에 피며 줄기나 가지 꼭대기 또는 잎겨드랑이에 두상으로 달리고 화경에 잔털과 샘털이 있다.
꽃받침은 깊게 5개로 갈라지며 길이 4mm정도로서 연한 홍색이지만 끝부분은 적색이고 꽃잎은 없으며 수술은 8개이다.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3개이다.
씨방은 도란상 타원형이다.

물꼬리풀
꿀풀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0~50cm이며 마디가 있다.
잎은 4~5개씩 돌려나고 긴 피침 모양이다.
8~9월에 흰색 또는 붉은색의 이삭꽃이 핀다.
습지에 자라는데 우리나라 남부 지방에 분포한다.

물달개비
학명은 Monochoria vaginalis var. plantaginea (Roxb.) Solms 이다.
물옥잠과의 한해살이풀 로 관엽 관화 식물이다.
잎은 넓은 피침형 또는 삼각상 달걀모양이며 길이 3-7cm, 폭 1.5-3cm로서 원저 또는 얕은 심장저이고 둔두 또는 예첨두이며 엽병은 밑부분의 것은 길이 10-20cm이지만 원줄기의 것은 길이 3-7cm이다.
꽃은 9월에 피고 지름 1.5-2cm로서 정자색이며 꽃차례는 잎보다 짧고 한쪽에 3~7개의 꽃이 달린다.
화피열편은 6개로서 긴 타원형이다.
암술은 1개이며 수술은 6개로서 그 중 5개는 작고 1개는 크며 수술대 한쪽에 톱니같은 돌기가 있다.
꽃밥이 청보라색이 난다.
뿌리 부분에서 5~6개의 줄기가 한군데에서 나오고 각 줄기에는 1개의 잎이 난다.

사위질빵
미나리아재비과 낙엽 활엽 덩굴식물이다.
학명 Clematis apiifolia DC. 이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3출복엽 간혹 2회3출한다. 소엽은 달걀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며 점첨두이고 길이 4~7cm, 너비 2.5 ~ 4cm로서 원저 또는 넓은 예저이며 결각상의 톱니가 드문드문 있고 표면에 처음에는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뒷면 맥위에 잔털이 있다.
꽃은 7월초 ~ 9월 중순에 피고 액생하는 짧은 취산꽃차례 또는 원뿔모양꽃차례에 달리며 화경은 길이 5~12cm이고 꽃은 지름 13~25mm이다.
꽃받침조각은 4개로서 피침상 거꿀달걀형이며 길이 7~10mm로서 흰색이고 표면에 잔털이 있으며 수술은 꽃받침과 길이가 거의 같다.
꽃잎은 4장으로 십자모양꽃부리이고, 암술과 수술은 각각 여러개이다.
길이가 3m에 달하며 줄기에 세로 능선이 있고 일년생가지에 잔털이 있다.

어리연꽃
쌍떡잎식물 용담목 조름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
못이나 호수에서 자라는 수생식물이다.
뿌리줄기가 진흙 속에서 옆으로 길게 뻗고 잔뿌리가 사방으로 퍼진다.
줄기는 물 속에서 비스듬히 길이 1m 이상 자라고 가늘며 끝 부분에 1∼3개의 잎이 드문드문 달린다.
잎은 물위에 뜨고 지름 7∼20cm의 둥근 심장 모양이며 표면에 광택이 있고 밑 부분이 깊게 2개로 갈라지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줄기의 연장이며 길이가 1∼2cm이다.
꽃은 7∼8월에 피고 잎자루의 밑 부분에 싸여서 10개가 달린다.
화관은 흰색 바탕에 가운데 부분이 황색이고 지름이 1.5cm이며 5개로 깊게 갈라지고 안쪽과 가장자리에 흰색 털이 있다.
꽃받침조각은 길이 4∼6mm의 넓은 바소꼴이고 끝이 약간 둔하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길이 4∼5mm의 긴 타원 모양이며 끝에 암술대가 남아 있다.

좁은잎미꾸리낚시
여뀟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30~80cm이며 밑 부분이 땅으로 기면서 뿌리가 난다.
5~10월에 연한 붉은색 꽃이 피고 열매는 연한 갈색의 수과(瘦果)로 9~10월에 익는다.
물가에서 자란다.

진땅고추풀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현삼과의 한해살이풀
연못이나 논밭 근처의 습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10∼20cm이며 아래쪽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밑 부분이 옆으로 뻗어 땅 위를 긴다.
잎은 마주나고 잎자루가 없으며 줄 모양의 바소꼴 또는 넓은 줄 모양이고 길이가 7∼10cm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8∼9월에 연한 자주색으로 피고 줄기 끝과 줄기 윗부분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린다.
꽃받침은 밑 부분까지 5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줄 모양의 바소꼴이다.
화관은 입술 모양이고 꽃받침보다 길며, 아랫입술의 가운데 조각은 크고 2개로 갈라진다.
가끔 폐쇄화가 잎겨드랑이에 생긴다.
열매는 삭과이고 길이 3mm의 긴 타원 모양이다.
종자는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이고 겉에 그물 같은 무늬가 있다.
고추나물과 비슷하므로 진땅고추풀이라고 한다.
잎이 달걀 모양인 것을 둥근잎고추풀(D. adenocaula)이라고 하며 제주도에서 자란다.

참새외풀
현삼과 한해살이풀
크기는 15~20cm이며, 꽃색깔은 연보라색이다.
습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지면을 기거나 직립하며, 땅에 닿는 마디 부분에서는 뿌리가 내린다.
잎의 가장자리는 톱니가 있다.

한라천마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이 없는 부생란이다.
꽃은 녹갈색이고 종모양이며 길이 11㎜, 2-5송이가 줄기 끝에 피고, 입술모양꽃부리는 황백색이며, 1개의 주름진 돌기가 있고, 밑동에 1개의 네모진 기둥 모양의 돌기가 있다.
줄기는 3-15㎝로 연한 적갈색이다.
땅속줄기는 약간 굵고 길며, 뿌리가 지상까지 뻗어 솟는다.

한라천마와 수정란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