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자연유산 아름다운 제주도 야생화 및 풍경 기행문

세계자연유산 아름다운 제주도 08월 (08월 23일)

by 류병구 2022. 1. 10.
728x90

세계자연유산 아름다운 제주도 08월 (08월 23일)

 

고슴도치풀
피나무과 피나무과이다.
학명 Triumfetta japonica Makino이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엽병은 길이 0.5-10cm이고 엽신은 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희미하게 3개로 갈라지는 것도 있고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원저 또는 심장저이고 길이 5-10cm, 나비 3-10cm로서 가장자리에 뭉뚝한 톱니가 있다.
윗부분의 잎은 좁은 달걀모양으로서 짧으며 양면, 특히 맥 위에 굳은 털이 있고 탁엽은 선형이며 젖혀진다.
취산꽃차례는 액생하고 짧으며 꽃은 8-9월에 피고 지름 5mm정도로서 황색이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며 넓은 선형이고 털이 다소 있으며 윗부분 뒤쪽 바로 밑에 털이 있는 돌기가 있고 꽃잎은 5개, 수술 10개, 암술은 1개이다
높이 60-130cm이고 줄기는 기둥모양이며 윗부분에 단모 또는 2개로 갈라진 털이 있다.

곡정초
곡정초과 한해살이풀이다.
학명 Eriocaulon sieboldianum Siebold & Zucc. 이다.
원줄기가 없다.
잎은 모여나기하며 길이 2-8cm, 폭 1~2mm로서 부드럽고 끝이 송곳처럼 뾰족하다.
꽃대는 잎보다 길고 높이 5~15cm로서 세로로 5개의 얕은 홈이 있으며 8-9월에 머리모양꽃차례가 1개씩 끝에 달리고 머리모양꽃차례는 10개 정도의 꽃으로 되며 길이 3-4mm로서 백색이다.
총포조각은 난상 피침형으로서 꽃보다 길고 백색 막질이며 꽃의 포는 백색 막질로서 긴 타원형이다.
머리모양꽃차례에는 소수의 수꽃과 다수의 암꽃이 함께 있으며, 수꽃의 외꽃덮이는 주걱모양이고 합쳐져서 끝이 3개로 얕갈라지며 내꽃덮이도 통상으로 합쳐지고 끝이 3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6개이며 꽃밥은 백색이고 암꽃의 외꽃덮이는 선형으로서 3개가 서로 떨어지며 내꽃덮이가 없다.
씨방은 3실로서 대가 있고 암술은 1개로서 길며 암술머리는 3개로 갈라진다.

논둑외풀
현삼과 한해살이풀이다.
학명 Lindernia micrantha D. Don 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8-20cm, 밑부분에서 가지를 치고, 전체에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며, 피침형 또는 좁은 피침형으로 길이 1-4cm, 폭 3-5mm, 가장자리에 낮은 톱니가 있다.
꽃은 8-10월에 피며,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1개씩 달린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진다.
화관은 입술 모양이고 연한 자주색이다.
꽃자루는 꽃받침길이의 3-4배이다.
열매는 삭과, 선형이다.

단풍마
맛과(科)에 속한 여러해살이 덩굴풀.
잎은 어긋나고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지며, 6~7월에 담황록색 꽃이 이삭꼴로 핀다.
뿌리는 자양제(滋養劑), 강장제(强壯劑), 지사제(止瀉劑) 따위의 약재로 쓰이며, 우리나라의 산이나 들에서 자란다.
학명은 Dioscorea quinqueloba이다.

무릇
흑갈색의 뿌리줄기가 있고 수염뿌리가 난다.
잎은 선 모양으로 봄과 가을 두 차례에 걸쳐 2개씩 나온다.
길이 15~30cm 정도로 털이 없고 약간 두껍다.
봄에 나온 잎이 말라 없어진고 여름에 새 잎이 날 때 그 사이에서 높이 20~50cm 정도의 모가 진 꽃줄기가 올라온다.
7~9월에 꽃줄기 끝에 총상화서로 자잘한 분홍색 꽃이 아래에서부터 피어 올라간다.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삭과인 열매는 둥글고 피침형의 종자가 들어있다.
전국 각지에서 야생하는 다년초이다.
원산지는 한국이고 대만, 중국, 우수리,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반그늘지고 약간 습윤한 곳에서 잘 자란다.

진흙풀
현삼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이다.
학명 Microcarpaea minima (K.D.Koenig ex Retz.) Merr.이다.
길이 5-10cm이며 원줄기는 땅위를 기면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전체에 털이 거의 없다.
잎은 마주나기, 엽병은 없고, 넓은 선형 또는 넓은 피침형, 길이 3-5mm, 폭 1-2mm, 가장자리는 밋밋, 원줄기를 다소 감싼다.
꽃은 8-10월에 피고 붉은색이며 화경이 없고 잎겨드랑이에 1송이씩 달린다.
꽃받침은 통 모양이고 길이 2.5-3mm로서 5맥이 있으며 끝이 1/3정도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좁은 삼각형이며 윗부분이 밖으로 다소 퍼지고 가장자리에 털이 약간 있다.
꽃부리는 길이 2mm로서 양순형이며 상순은 2개, 하순은 3개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털이 다소 있다.

참마
참마에 속한 덩굴성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Dioscorea japonica Thunb. 이다.
잎은 마주나기하지만 간혹 어긋나기하는 것도 있으며 엽병이 길고 길이 5-10cm, 폭 2-2.5cm로서 긴 타원형 또는 좁은 삼각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은 심장저로서 녹색이며 털이 없고 잎겨드랑이에서 살눈이 발달한다.
꽃은 암수딴그루로서 6-7월에 피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는 1-3개의 이삭꽃차례에 달린다.
웅화서는 곧추 자라고 자화서는 밑으로 처지며 백색 꽃이 달리고 수꽃에는 6개씩의 수술과 화피열편 및 1개의 암술 흔적이 있으며 암꽃에는 6개의 화피열편과 암술머리가 여러 개로 갈라진 1개의 암술이 있으며 1개의 3실 씨방이 있다.
삭과는 3개의 날개가 있고, 길이 15mm 내외 폭 25~28mm이다. 종자도 막질의 날개가 있다.